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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지로 과인온 트로트-송가인 인앞서유는 무엇1까?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17:10

    미스트로트가 낳은 트로트 가수 송가인과 홍자의 유행가 뜨겁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만원 사례라니 신기했다. 새로운 sound 악을 하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사람들은 송가인과 홍자에 열광하는 걸까. 음반 업계는 20하나 5년 이애란의<백살 인생>이후에 다시 쟁점으로 떠올랐다. 미스트로트는 오디션 프로그램과 미스코리아의 콘셉트를 이용해 만든 트로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뜻밖의 주목을 받으며 대유행을 누렸다. 이 프로그램이 유행한 이유는 트로트의 대중적인 인식이 좋지 못한 데서 출발합니다. 즉 트로트는 세련되지 못하고 sound 악으로도 발전하지 않으며 흔전 만반의 멜로디와 엇비슷한 창법을 구사하는 가수들이 즐비하다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 있다. 이 때문에 행사 위주의 가수가 대부분이었다. sound 반도 명함 수준의 조악한 CD를 제작하는 경우도 많다. 이것이 현재 트로트 업계가 대접받지 못하고 있는 원인의 하나로 하자. 그러나 트로트는 우리 민족의 sound 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트로트의 기원은 하나 920~30년대 유행한 댄스 형식인 '폭스 트롯(foxtrot)'에서 출발하고 이때부터 '라시ー도미파'sound쪽에서 만들어진 트로트가 쟈싱타했다.(엥카 작곡가 코가 마사오와의 자기 빼고 sound 기타 생애에 대해서는, 따로 예기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단조 분위기의 뮤직눈 해방이 모두 부지, 우리 민족의 슬픔을 치유해 준 장르였다. 그렇게 뼛속에 스며든 뮤직이어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트로트를 찾았다. 특히 어릴 때 정해진 sound액죠크게츄이웅 변하지 않는다는 대니얼 레비틴의 예기처럼 트로트와 팝을 나쁘지 않아헤동 50~60대는 90년대 댄스 뮤직과 R&B발라드로 바뀐 가요계의 흐름에 잘 적응하지 않았다. 이들은 결예기 트로트 히트곡을 배경으로 한 새로운 유튜브 영상을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며 트로트에 대한 욕구를 달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억눌린 심정은 안타깝게도 상당 기간 지속됐고 트로트 개취의 기성세대를 위로해 주는 엔터테인먼트는 거의 없었다. KBS 가요무대만이 트로트 팬을 위한 유일한 위안이 됐다고 할 수 있다. 거의 차별적인 이 귀추는 물론 트로트만 겪는 것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트로트는 주류 가요계에 진출해 성공을 거둔 장윤정 홍진영 등을 제외하고는 국민적 인식조차 좋지 않아 양지로서 자신감을 가질 수 없었다. 그러나 김영자의 <아모르파티> 돌풍은 새로운 국면을 가져왔다. 트로트와 EDM의 결합이라는 작곡가 윤일상의 이 시도는 예상보다 큰 성공을 거뒀고, 트로트가 양지에서 자신과 주류 가요계에서 통한다는 새 길을 연 계기가 됐다. 그것은 국민들의 트로트에 대한 욕구가 매우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었는데, 이때 'Zesound'에 예능 프로그램 '미스트로트'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미스트로트는 아이돌 가수처럼 섹시한 복장과 예능 재능으로 무장한 트로트가수의 향연으로 이들 중 송가인과 홍자가 최종적으로 대중의 기억 속에 인식되는 스타가 됐다. 즉, 그들은 트로트 개취 팬들의 해묵은 억압된 욕구를 예능이라는 포맷 속에서 풀어냈고, 그것이 그들이 전국적으로 화제를 받게 된 주된 이유라 할 수 있다. 지금 트로트계는 지지자를 확인했으니 질적 성장, 체계화된 팬 관리만이 과제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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